함초즙 제조! 서해안 갯벌에서 자라는 자연 그대로의 함초!


함초는 아마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주로 바닷물이 들어오는 갯벌근처에 많이 자생하며 바닷물을 흡수해 좋은 성분을 간직하고 나쁜 성분을 배출하는 특이한 식물입니다.



어성초! 옛부터 전해오는 비타민의 보고!

산속 음지진 곳에 자라는 여러해살이 풀로 붉은 색 줄기에 이파리가 고구마 잎사귀를 닮게 생긴 맛이 약간 맵고 열에 속하는 약간의 독성이 있는 약초입니다.줄기와 잎에서 생선 비릿내 같은 냄새가 난다는 뜻에서 어성초(魚腥草)로 불리게 되었으며 한국백과사전에는 “약모밀”로 되어 있다.



함초 채취작업! 바다의 건강함을 간직한 영양의 보고

채취하는 시기는 대부분 5월 말쯤부터 시작하여 11월까지 채취할수 있는데요. 저희 도화농산에서는 마디가 가장 통통하고 염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6~8월달에 채취를 시작합니다. 함초진액은 그시기때만 채취할수 있어서 , 한해에 사용하는 양을 모두 채취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저희 도화농산은 많은 양의 주문을 받을수가 없어요.



화살나무! 새봄 웅크리고 있던 새싹들이 나와요!


저희 농장에 한켠에 자리 잡은 화살나무입니다. 겨울동안 웅크리고 있던 작은 새싹들이 날이 풀리기 무섭게 틔우고 있네요 ^^



쇠비름! 옛부터 장수를 돕는 식물이라 합니다!


농장을 운영하다 보면 쇠비름도 먹습니까 ? 라고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 대부분 쇠비름에 대해 알고 계신분들은 약재로만 쓰는줄 알고 계시죠. 또한 모르시는 분들께서는 길가나 밭 어디서나 왕성하게 자라서 대개 몹쓸 잡초로만 여기기도 하죠.



농장 신입 신고! 적화소 오가피 모종들이 새로 들어왔어요!


오늘아침은 적화소오가피 모종들이 도화로 새로 이사왔습니다. 잘돌봐줘야 하니깐 농장입구에 나란히 일렬로 놔뒀습니다!^^ 얼른얼른 잘 자라줘야할텐데..



보리수! 탐스런 빨간 열매들이 주렁주렁!


아침에 일어나 문을열어보니 건너편에 보리수열매가 오늘따라 더 발갛고 풍성해보이네요... 바닥에도 떨어진것들고 많지만....ㅠㅠ 진한녹색사이에 예쁜빨강색이 오늘아침에 기분마저 업시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