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기온으로 매년 점점 더 추워지고 많은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몇년전부터 진흥청을 비롯한 관공서는 에너지절약을 강조하며 여름, 겨울에도 냉,난방을 잘해주지 않는데요~

그 때문인지 작년 겨울내내 운영지기는 목감기를 달고 살았답니다.

(물론~ 운영지기가 업무 특성상 말을 좀 많이 하기도 합니다. ^________^;;)

감기약을 콩 주워 먹듯이 먹는다고 주위에서 모두들 걱정을 할 정도였어요.

올해엔 작년과 같은 상황을 사전 예방 하기 위해 목감기에 좋을만한 다양한 건강식품을 찾아보게 되었죠.

그때 눈에 딱 뜨인 한마디~

"목하면 도라지!!"

도라지의 사포닌은, 요즘처럼 목감기가 유행하는 환절기에는 그 어떤 건강식품보다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어릴때부터 항상 겨울만 오면 엄마가 배와 도라지를 달여 먹이셨는데.. 다 그런 이유로 그러셨듯 하네요.

그래서 이번 우먼팜지기 인터뷰에서는 2010년 새롭게 우먼팜에 입점하신 도라지에 대한 확신으로 원료생산부터 가공까지 한길농부의 까다로움을 더해 명품 도라지를 생산하고 계시는 이천의 길경농원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경기도 이천의 물 좋고 공기좋은 내촌리에 자리잡고 있는 길경농원은 인근 땅 9만평~ 10만평에 도라지, 더덕, 황기 등을 재배하고 계시는데, 운영지기가 농장을 찾아간 날은 추운 겨울이 오기전 마지막 도라지를 수확하는 날이었습니다.

길경농원에 가기전까진 도라지도 보통 농작물들처럼 1년정도 키워 특정시기에 수확을 하는 건줄 알았는데.. 심은지 3년 6년이 지난 도라지는 잎이 무성해지는 여름과 땅이 딱딱해지는 겨울을 제외한 나머지 계절에 여러번에 거쳐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도라지는 땅의 양분을 잘 흡수하기 때문에 다양한 효능을 가지게 되는데, 그래서 도라지가 자라는 땅은 보통 3년이 지나면 굉장히 척박해지고 그대로 두게 되면 도라지가 썩기 때문에 6년근은 3년마다 새로운 땅에 다시 옮겨 심어줘야지만 새로운 땅의 영양을 흡수하며 잘 자라게 된답니다."

이 설명을 들으니 예전의 인삼의 재배방법과 너무나 비슷해서 깜짝 놀랐답니다. 생김새부터 재배 정성, 약효까지 정말 인삼에 뒤쳐지지 않는 약도라지를 새삼 알게 되었네요.



내손으로 정성들여 키운 도라지로 가공까지~

도라지등 원료를 재배만 하던 길경농원이 직접 가공까지 하시게 된 건 판로문제 해결과 제대로 된 도라지를 소비자가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정성스럽게 키운 도라지를 수확해 경동시장 등 도매시장에 내놓으면 농부의 정성은 제대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소비자 역시 수입산을 국산으로, 3년근을 6년근으로 판매하는 일부 부도덕한 상인들로 인해 비싸게만 제품을 구매 해야 하는 모습이 너무나 안타까웠다고..

특히나 그 효능이 월등이 뛰어나지만 3년근에 비해 시간과 정성이 2배 이상 들어가는 6년근은 3년근 중 크기가 큰 제품을 6년근으로 속여 파는 일이 생기다보니, 정작 6년근은 제대로 된 판로가 생성되지 못해 3년근 가격에 제품을 넘겨주는 상황까지 발생되자 직접 가공을 해야겠다고 결심, 이천시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의 도움을 받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다고 합니다.

"처음 가공을 결심했을 때는 도라지, 황기, 더덕 등 대부분의 원료를 직접 생산했고, 또 그 누구보다 도라지를 잘 안다고 생각해서 그리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아무리 좋은 원료를 가지고 있어도 가공에 필요한 노하우가 부족했기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어요"

맛과 효능 모두에서 소비자가 좋아하고 찾아주실 만한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길경농원 박이례 대표님은 많은 연구와 노력 끝에 지금의 길경농원의 제품을 개발해 내셨다고 하는데요~

소비자의 신뢰를 더욱 높이기 위해 친환경농산물(무농약), 우수농산물인증(gap), 경기도 G마크 인증 등을 취득하고, 농산물이력추적관리등록을 하는 등 다양한 인증 과정을 거쳐 마침내 2009년도에는 농촌진흥청 주관한 가공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으셨답니다.



제품을 구매하실 땐 도라지 함량을 꼭! 확인하세요~

길경농원 제품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에서 만나실 수 있는데요.

오프라인으로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농원에 직접 찾아오셔도 되고, 농원에서 참여하는 다양한 직거래 장터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 직거래장터 : 성동구, 서초구청, 설봉공원 등(자세한 위치는 ☎ 011-9719-4339로 문의주세요~)

"간혹 어떤 분들은 도라지나 황기 등 원료의 대부분을 직접 생산하는 농장이면서 왜 가격을 더 내리지 않느냐고 묻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제대로 제품의 원료나 함량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하는 말씀입니다."

길경농원 제품들의 원료 함량을 보면 다른 회사의 제품들과는 확실한 차이가 보여지는데요~

원료를 직접 생산하는 농장 답게 아낌없이 사용하고, 또 그외 다른 원료 역시 100% 국산원료로 그 원료를 생산하는 농장에서 직접 구매해서 사용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앞으로의 계획은?

길경농원 박일례 대표님께 앞으로의 계획을 묻자,

무작정 상품수나 설비를 늘려 제품을 팔기 보단 농원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정성을 다해 원료를 키우고 또 그 제품을 이용하여 만든 현재 제품들을 널리 알려서 안정적으로 판매하고 싶다고 하시네요.

지금은 6년근 도라지를 이용해 홍삼처럼 찌고 말리는 과정을 통해 유효성분을 늘리는 홍도라지(가칭)을 개발중이셨는데, 1kg이 넘는 도라지를 가공하면 150g정도밖에 생산이 되질 않아 가격이 너무 비싸지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중 이라고 합니다.

이 상품이 빨리 개발되서 제품으로 곧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