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자연농업이란?

@.자연을 철처하게 꿰뚫어 보아야한다.
@.자연은 보지 않고 행하지말고 행하지 않고 말하지마라.


-자연은 욕망의 한계를 알고있으며 스스로 건강을 지키기위해 위장에 절제와 질서를 부여한다.이것이 자연의 섭리이다.자연의 운행은 인간의 지식으로 좌우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모든생명체가 자기역할에 충실한 가운데 남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자타일체(自他一體) 의 진리와 조화속에서 생명의 기반을 다지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자 길인 것이다.그런 섭리의 따라 땅을 갈고 가축을 기르는 것이야말로 참된 농업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얄팍한지식인 화학이나 물리학이론에 의해 만들어진 수많은 독극물에 물든 상업주의적,공업주의적인 농축산학은 생명을 존중하고 자기이외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는 가운데 더불어 살아가려는 것은 농심에 어울리지 않는다. 주변에서 가장친밀하게 접하고 아껴온 사람들이 농민이며 그것이 농업이다.그래서 농자천하지대본(農者天下之大本)인 것이다. 생명체와 더불어 살아왔다는 점에 농민의 주권이 있는 것이다.
(우리의 자연에서 친환경자재를 만들어봅시다.)



2.자재만들기



@.한방영양제 만들기

한방영양제는 작물이 스스로 병균을 쫓아낼수 있도록 체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농약에 의지하지 않는 농업에 반드시 필요한자재다.

@.재료

재료는 한방약제인 당귀,감초,계피이며 비율은 2:1:1이다.
보조재료는 마늘과 생강으로한다.(1:1) 마늘과 생강은 막걸리에 담그지않고 갈아서 같은양의 흑설탕에 넣어 발효시킨후 소주에 담가사용한다.


@제조방법

1) 우선재료를 막걸리(맥주)에 담가불린다.재료가 잠길만큼 막걸리를 부어 12시간이상 정도 놓아둔다. 특히 당귀는 재료의 두배반 정도나 막걸리를 흡수한다.따라서 막걸리를 넉넉하게한다.
2) 재료를 한꺼번에 불리는 것이아니라 각 재료를 따로따로 불린다.눌렀을때 막걸리가 배어나올 정도가되면 다 불은것이다.
3)재료무게의 3분의1에 해당하는 흑설탕을 넣고 4-5일동안 발효시킨다. 약냄새가 가시고 향긋한냄새가 나면 완성된것이다.색깔은 진갈색이다.
4) 재료의 양은 항아리의 3분의2를 채우는 정도가 적당하며 나머지 3분의1에는 소주를부어 채운다음 7-10일이상 액을 추출한다.
5) 액을 추출하고 남은 찌꺼기는 버리지말고 다시 소주를 부어5회정도 더 이용할수있다.다만숙성된 액을 용기의3분의1 이상 남겨둔 상태에서 새 소주를 부어야한다.


@.사용법

한방영양제는 작물의 생리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므로 생육초기부터 교대기,결실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된다.기본적인 희석배수는 1000배이며 필요에따라 500배로 활용하기도한다.
#.작물이 약해졌을때 : 천혜녹즙500배,현미식초500배등과 한방영양제500배 액을 함게타서사용. 무름병과 탄저병에 걸렸을때 이 액을엽면에 살포하면 증상이 완화되면서 더이상 퍼지지않는다.
#.병을 불러들이지 않는 튼튼한 작물로 키울때 : 가능하다면 미네랄 1000배액과 함게 위의액을 7-10일에 엽면살포한다.
#.종자처리액 : 천혜녹즙500배,현미식초500배,미네랄A액1000배등과 한방영양제1000배를 함게 타서만든다.담가두는 시간은 발아까지의 시간에따라 작물별로 조절한다. 오이,배추,무,멜론,감자등은 4-5시간 , 벼,고추,토마토,비트등은 7-8시간이 필요하며 씨앗이 작을 때는 거즈나 헝겁에 싸서담근다.
(가축의 원기회복에도 없어서는 안될 필수 자재이다.)


@.생선아미노산이란....

생선을 원료로하여 강력한 단백질 분해효소(흑설탕)를 첨가하고 약7~10일간 발효숙성한다.이때 어육은 분해되고 동시에 발효대사 물질인 아미노산을 추출한다.
생선아미노산은 천연물질을 원료로 하여 생리활성 방식으로 제조된 순수천연식 활성액이다.비료성분 함량은 어분과 비슷하여 천연핵산과 효모균이 함유되어 작물의 생리활성에 많은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생선의 비리한냄새는 해충의 기피효과를 가져와 지하부및 지상부 해충예방에 효과적이며 주기적인 관수시 작물의 생리활성을 통해 병균의 활동억제를 가져온다.


@.재료및 제조방법

생선(특히 등푸른 생선인 고등어,꽁치,전어등의 생선이 좋다.)의 머리와 뼈,내장등 부산물을 모아 항아리나 플라스틱통에 담고 같은양의 흑설탕을 섞어담는다.2~3일이 지나면 흑설탕으로인한 삼투압현상으로 살코기 부위가 녹아 액체로 되기시작하며 또한 발효가 이루어져 7~10일정도 후면 완성된다.액만 추출해 사용한다.



@.생선아미노산의 효과

1).생선아미노산의 특유의 냄새가 해충기피작용.
2).토양의 토착미생물 활성.손쉽게 비닐하우스 주변에만 뿌려주어도 효과를 볼수있다.
3).생육초기부터 계속관수시 진딧물,응애,온실가루이,총채벌레,나비목유충등 기피.


@.사용방법

기본희석배수는 1000배이다. 엽면살포및 관수:물25말+생선아미노산 1.5L


#.천혜녹즙이란?

쑥이나 미나리같은 식물은 자연이 준정기를 잘간직 하고있다.천혜녹즙은 이런 식물로부터 자연이준 정기를 추출해 만들어낸것으로 유산균과 효모가 풍부하다. 이식물 효소액을 작물에 이용할경우 영양과 활력을 활성화 시켜준다.이외에 토양관리 병해충방제 등에도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각재료별 천혜녹즙의 특징

@.각 재료별로 채취및 특성에 있어 약간식다르다.


1) 쑥,미나리

쑥,미나리는 예로부터 철분과 망간이 많이들어 있기때문에 여자풀이라고 했다.쑥,미나리 천혜녹즙은 식물의 기력을 복돋아주고 토양의 균형을 잡아주는데 사용한다.쑥,미나리는 봄에 생장점이 돋을때 채취하는것이 가장좋다.천혜녹즙을 추출한뒤 소주를넣고 다시 발효시켜서 그 액을 탄저병에 걸린 작물등에 활용하여도 효과가좋다.



2) 곁순

옛말에 자기똥을 3년먹지 않으면 노랑꽃이 핀다. 는 말이있다.이것은 자기몸의 일부가 양분으로는 최고라는 뜻이다.마찬가지로 작물에 사용하는 천혜녹즙도 자기몸의 일부로 만든것이 가장효과가 좋다.

3) 과수와 적과

사과,복숭아,배 등 과수의 적과에는 생장호르몬이 가장 풍부하게 들어있다.흑설탕으로 발효시켜 추출한것을 제 작물에 사용하면 잎이 두거워지고 병이 없는 건강체가된다.

4) 뽕나무잎

뽕나무잎은 누에고추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식물이다.다시말해 단백질을 만들어내는 잎이라 할수있다.새순이 날때 채취해 흑설탕에 재워 활용하면 식물의 정력을 북돋아주는데 매우효과가 크다.

5) 칡넝쿨

봄에 생기를 갖고 칡이 뻗어나가기 시작할때 토막내어 흑설탕에 재운다.새까만물이 우러나오는데 이것은 특히 작물뿐아니라 모유를 먹지않아 태변배출이 안된 어린아이들 에게도 좋다.

6) 죽순

죽순이 조금 나왔을때 흙만털고 그대로 씻지말고 사용한다.흑설탕에 재워놓았다가 즙이추출되면 사용한다.노인이나 어린이들이 복용하면 기력회복에 좋다.



7)오디.산딸기,아카시아꽃,으림등 주위에 많은재료가 있습니다.


#.제조및 활용방법

채취한 재료는 물에 씻지말고 그대로 흑설탕과 절인다. 흑설탕에 양은 재료의 수분에 따라조금씩 차이가있다.수분이 많을때 2:1 수분이 적을때 3:1정도로 하되 계절에 따라조금씩 차이가있다. 재료를 용기에 가득넣은 후에는 깨끗한 돌이나 PET병으로 눌러 하루밤을 재우면용기의 3분의2정도로 줄어든다.재료를 눌러놓는것은 공기를제거하기 위해서 이므로 숨이죽어 가라앉으면 치워버리고 그위에다 흑설탕을 뿌려준다음 한지로 덮고 서늘한곳에 놓아둔다.
숙성기간은 외부온도가 20도 전후일 경우 5~7일 이면완성된다.숙성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은 색깔과 향이다.재료의 섬유질이 떠오르면서 녹색에서 황색으로 변하고 달콤한향기가나면 숙성이끝난상태 이므로 재료를 소쿠리등으로 걸러 액만받아낸다. 천혜녹즙은 숙성후 2~3일 이내가 힘이 가장강력하므로 가능한 이때사용하는 것이좋다. 천혜녹즙은 자외선이 통과하지않는 용기에담아 서늘한곳이나 땅에묻어놓으면 오래보관할수있다.이때 산화되거나 알콜로 변하지 않도록 흑설탕을 더넣어 농도를 짙게해두어야 한다.
활용방법은 토양기반조성이나 종자처리,축사의 바닥관리,교대기 처리,과일의 당도증가에 사용한다.기본적인 희석배수는 500배이며 이보다 진하게 사용하면 농도장애가 올수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만일 저장분을 사용할때는 새로만든 녹즙과 희석하여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1.마늘숙성액 및 알콜

마늘즙의 냄새와 알콜,현미식초는 해충의 예방뿐만 아니라 식물의 세포에 활력을 준다.만드는 방법은 한말(20리터)통에 소주2되(1.8L)와 현미식초2되(1.8L)를 부은다음 마늘2Kg을 찧어서 넣고 밀봉하여 4~5일간 숙성시킨후 사용한다.

#.사용방법- 물25말+마늘숙성액1리터 희석살포함.


2.담배 니코틴액

피고난 담배꽁초20개피를 물한말(20L)에 우려내 각종유기농자재와 혼합해서 살포하면 효과적으로 해충을 방제할수있다.


3.목초 숙성액

목초 숙성액은 병균과 해충방제에 효과가 크다. 만드는방법- 목초액한말(20L) +마늘5Kg+양파5kg+청양고추5kg를 위재료를 혼합하여 6개월간 숙성시킨후 사용한다. 희석배수는 1000배액희석사용.

4.유인 살충주 만들어 사용하기
PET병에 천혜녹즙+막걸리+현미식초를 각각300배로 희석하여 사용함.(벌,나비등 해충심한곳에 매달아 주면효과 많다.)

5.현미식초 현미식초는 초산균활동으로 살균능력과 세균발생 억제능력등 있음. 사용법-유엽기-4~500배 성엽기-2~300배

#,등등 많은 친환경자재를 손쉽게 우리주위에서 만들어 사용할수있음. - 너무과다 사용하면 탈이납니다.



은행나뭇잎 즙액이 병해충 방제에 효과가 큰것으로 나타났다.
상주시농업기술센터와 경북도농업기술원,농협상주시지부,상주낙동농협,상주환경농업연구회에 따르면 고추를 지난해5월10일 아주심은 뒤 뿌리를 내리는 5월말부터 수확기인 7월말까지 15일간격으로 모두세번에 걸쳐 은행나뭇잎 생즙원액을 600~800배액으로 희석해 10a(300평)216L(12말)를 살포한결과 탄저병과 역병을 완전히 방제할수있었고 진딧물도 한포기에 1~2마리로 거의 발생하지 않았다.
고추역병 예방약인 (리도밀) 수화제와 (포룸) 수화제로 방제한 대조구에는 10%정도 탄저병과 역병이 발생했고 진딧물도 한포기에 40~50마리가 발견됐다.수확량은 10a당 252Kg으로 대조구246kg과 비??했으나 경영비를 10a당 43만원에서 15만원으로 65%나 절감할수 있었다.
또한 지난해 9월5일 아주심은 배추밭에도 11월15일 수확할때까지 은행나뭇잎 즙액을 같은방법으로 세번잎에 준결과 접촉성 살충제를 한번살포한 대조구에서는 배추나방과 배추좀나방이 각각한포기당 5~7마리,6~8마리가 발생했는데 반해 이들벌레가 전혀나타나지 않았다.
손상돈 상주시농업기술센터 화동면농업인상담소장은 "은행나뭇잎이 해충의 피해를 전혀받지않고 자라는것을 보고 즙액을 추출해서 작물의 병해충 방제에 적용하는 공동연구사업을 하게됐다" 면서 의미있는 결과가 나온만큼 정확한 방제기작연구와 더불어 은행나뭇잎 즙액 추출장치가 개발돼 농업인들이 농약값 부담을 크게줄이고 친환경재배를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