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디,복분자 생과

◆ 보관 방법
: 냉동배송된 오디,복분자를 일주일 내에 먹을것만 냉장보관하고 나머지는 비닐팩에 소량씩 나누어 담아 냉동 보관하는 것이 좋다.
다른 과일과는 달리 장기 냉동상태에서도 건조되거나 맛이 변질되지 않으며 엉겨붙지 않는 특징이 있고 꺼내 먹기에도 편하다.


◆ 먹는 방법
: 생오디,복분자를 과일처럼 드실때는 냉동된 오디,복분자를 상온에서 물러지기 전까지만 해동한후 먹는다.
: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로 마셔도 되고 기호에 따라 꿀,설탕,요구르트 등과 섞어서 드셔도 좋다.
: 많이 드셔도 부작용은 없으나 다른 과일 드시는 것처럼 적당량을 꾸준히 드시는게 좋다.
: 샐러드나 여름에 오디 화채를 해먹어도 좋다.

◈ 오디,복분자즙



◆ 만드는 방법
: 오디,복분자즙은 가정에서 만들어 드시기가 어려우니 건강원에 의뢰하여 제조하는 것이 좋다. 보통 한솥에 25~30kg씩 들어가나 소량도 가능하다.
건강원에 맡길 때 가능한 물을 최소한으로 타서 짜달라고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건강원에서 보유한 설비로는 끓일때 오디,복분자 특성상 눌러붙기 때문에

물을 전혀 타지 않을수는 없지만 가능한 조금만 타도록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보통은 물과 설탕을 많이 타게 된다.
기호에 따라서 약간의 설탕이나 꿀을 첨가하여도 좋다. 건강원에서는 오디,복분자를 가열하여 녹인 후 착즙하는 과정을 거쳐 보통 비닐 용기에 100~120mg 정도 담아 준다.


◆ 먹는 방법
: 가열하여 착즙한 제품으로 그늘에서 상온 보관하면 1년 정도는 보관 가능하며 비닐팩 용기에 담아져 있어서 휴대하며 먹기에 편하다.
: 여름에는 얼려서 아이들 아이스크림 대용으로 드셔도 좋다.
: 하루 2팩 정도 드시는게 적당하다.
: 삽겹살 드실때 엑기스에 재워서 드시면 삽겹살 육질이 더욱 좋아지고, 떡,수제비, 칼국수를 만들 때 넣으면 색깔과 향이 더욱 좋다.

◈ 오디,복분자 엑기스 (발효 음료수)

◆ 만드는 방법
: 10리터 술통에 오디 또는 복분자 5kg과 설탕 5kg을(설탕이 복분자보다 최소 1:1 이상) 준비한 후, 설탕과 오디/복분자를 조금씩 번갈아 담고 잘 섞어 놓은후 마지막에 설탕을 위에 덮어주고 뚜껑을 잘 닫는다.
일주일 정도 지난 후 뚜껑을 열고 가라 앉은 설탕을 한번 더 잘 섞어준 후 다시 뚜껑을 잘 밀봉한다.

담은 후 3~6개월 정도 숙성한 후 배보자기로 걸러낸 다음 드시는게 좋다.


◆ 먹는 방법
: 하루에 2회 소주잔으로 1~2잔씩 드시는게 좋다.
: 식성에 따라 ,요구르트,우유 등과 섞어드시면 맛이 더욱 좋다.
: 삽겹살 드실때 엑기스에 재워서 드시면 삽겹살 육질이 더욱 좋아지고 떡,수제비, 칼국수를 만들 때 넣으면 색깔과 맛이 더욱 좋다.

◈ 오디,복분자주

◆ 만드는 방법
: 20리터 술통에 오디 또는 복분자 5kg과 설탕 1kg을 넣고 잘 섞는다.
서늘한 곳에 2~3일간 숙성 후 1.8리터 소주 8병을 부은 후 밀봉하여 2~3개월 후에 건더기를 걸러낸 후 30일 정도 더 숙성 후에 드시면 된다.


◆ 먹는 방법
: 소주잔으로 1~2잔씩 하루 2회 정도 드시면 좋다.

◈ 오디,복분자잼

◆ 만드는 방법
: 오디,복분자를 1kg과 설탕 1kg을 준비한 후 오디 또는 오디,복분자를 냄비에 넣고 끓기 시작하면 설탕을 몇번에 나누어 넣고 저어주면서 더 끓여준다.
충분하게 끓인 후 깨끗한 병에 밀봉하여 자연상태로 식혀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