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나무농장이 있는 장흥은 오염되지 않은 토양과 물이 지천으로 널려 있는 고장으로 친환경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춘 지역입니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 전국에서 알아주는 친환경 농가들이 많이 있으며 아주 특별한 농산물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 농장은 이렇게 오염되지 않은 원시적인 땅에서 헛개나무를 키우고 있는 아주 특별한 농장이기도 합니다.

헛개나무농장은 지난 2004년 야심과 포부가 충만한 20~30대의 청년 9명이 주축이 되어 헛개나무 작목반으로 출발 했습니다. 중간에 시행착오도 거치고 어려움도 많았지만 마침내 100ha 재배에 성공했습니다.


무엇과 바꿀 수 없는 성과는 이 많은 면적을 친환경적으로 재배해 그 공로를 ‘ 헛개나무 유기농1호'로 인증을 받았다는 점입니다. 또한 전국에서 가장 큰 헛개나무 농장이란 명성도 얻었고요.

 

헛개나무농장 육성은 생약초 특구인 장흥군이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의 하나입니다. 헛개나무농장을 집중 육성하여 헛개나무를 제약사에 판매하여 소득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이고 농장에서 얻어지는 부수적인 부분들을 이용하여 지역 관광상품과 연계하는 작업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초봄에는 농장에 지천으로 널린 고사리 꺽어가기, 늦 봄에는 헛개나무 꽃잎따기, 여름에는 헛개나무 열매따기와 헛개나무 꿀 먹기 등이 있습니다. 헛개나무농장에서는 이외에도 고객님과 관광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색다른 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약사인 (주)생명과 나무는 1997년 간치료에 개발에 착수해 4년여 만에 헛개나무에서 간염치료 물질을 추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임상실험 결과 그 효능이 탁월함을 인정받았습니다. 이런 결과에 고무된 (주)생명과 나무는 장흥군 장동면에 대단위 헛개나무 가공공장을 설립하여 숙취해소용 드링크류 개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약속드립니다.
헛개나무농장 가족 일동은 앞으로도 농약에 오염되지 않은 양질의 헛개나무를 재배해 국민 모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헛개나무영농법인 대표 김대일